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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 유치 기업 소식

[6월 3주 업계 동향] 타다 프리미엄, 트레져헌터, 셀레브 전 대표 갑질 논란외

1. 네이버 이해진 GIO, 5년 만에 공개 강연 예정

이해진 네이버 글로벌투자책임자(GIO)가 5년 만에 강연자로 무대에 올라 디지털 G2 시대를 놓고 목소리를 낸다.

스타트업얼라이언스는 이해진 네이버 창업자 겸 글로벌투자책임자가 18일 열리는 '디지털 G2 시대, 우리의 선택과 미래 경쟁력' 심포지엄에 강연자로 선다고 13일 밝혔다.
이번 심포지엄은 미국과 중국의 거대 기술기업이 변화를 주도하는 디지털 G2 시대에서 한국이 어떤 전략을 세워야 하는지 논의하는 자리다.
이 글로벌투자책임자는 스타트업얼라이언스 이사장인 김도현 국민대학교 교수와 함께 심포지엄의 마지막 순서인 ‘한국 인터넷 산업의 선구자에게 듣다. 네이버 창업과 성장의 경험’ 대담에 등장한다.
이 글로벌투자책임자는 한국 인터넷 서비스 대중화에 앞장선 1세대 벤처창업자로서 후배 스타트업 기업가들을 위해 강단에 오른다.
네이버 창업 노하우와 초기 경영에 관한 애환 등을 공유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글로벌투자책임자가 공개된 강연에 나서는 것은 2014년 6월 중소기업중앙회가 주최한 리더스포럼 뒤 5년 만이다.
이 글로벌투자책임자는 은둔의 경영자로 불릴 정도로 소극적 행보를 보였으나 최근 네이버 창립 20주년을 맞아 직원들에게 감사카드를 보내고 노사갈등 해결을 위해 생중계 토론을 제안하는 등 적극 소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기사참조: http://www.businesspost.co.kr/BP?command=article_view&num=131291

 

 

2. 타다 프리미엄, 서울시 인가 발표 번복 논란

타다 프리미엄의 서울시 인가를 두고 촌극이 빚어졌습니다. 지난 6월11일 오후 타다 운영사 브이씨앤씨(VCNC)는 준고급 택시 서비스 ‘타다 프리미엄’이 서울시 택시 인가를 완료했으며 이달 중으로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나 서울시 측은 애초에 브이씨앤씨에 인허가를 내주는 구조가 아니며, 타다 프리미엄 택시사업자에게도 인가를 내준 적이 없다고 반박했는데요. 브이씨앤씨가 혼란을 빚은 점에 대해 사과문을 발표하며 소동은 일단락됐습니다.
올해 2월 브이씨앤씨는 준고급 택시호출 서비스 ‘타다 프리미엄’을 4월께 내놓을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기존 고급택시는 배기량 2800cc 이상 승용자동차를 기준으로 두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K9 차량급 이상으로 운영돼 왔는데요, 브이씨앤씨는 K7·그랜저급으로 서비스를 하기로 했습니다. 요금도 고급택시보다는 낮은 수준으로 내놓을 계획입니다. 그래서 준고급 택시 서비스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기사참조: http://www.bloter.net/archives/342926

 

3. 쏘카 이재웅 대표, 서울개인택시조합 이사장 방문 면담

이재웅 쏘카(타다를 운영하는 브이씨앤씨의 모회사) 대표가 ‘타다 퇴출 투쟁’을 벌이고 있는 서울개인택시조합의 국철희 이사장을 만난 사실이 뒤늦게 확인됐다. 국 이사장은 이 대표에게 “렌터카로 운영되는 타다 베이직 운행을 중단해달라”고 요구했으나, 이 대표는 이를 수용하기 어렵다고 밝힌 것으로 확인됐다.

쏘카와 서울개인택시조합 관계자의 설명을 종합하면, 이 대표와 국 이사장은 지난 10일 서울 송파구 서울개인택시조합 사무실에서 1시간 동안 만남을 가졌다. 이 만남은 이 대표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 이 대표가 서울개인택시조합과 만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표는 지난달 15일 서울개인택시 기사가 “타다 퇴출”을 주장하며 스스로 목숨을 끊은 뒤, 사실상 서울개인택시조합을 겨냥해 “죽음을 정치적으로 이용하지 말라”는 말을 하기도 했다.

쏘카 관계자는 이번 만남에 대해 “이 대표가 안타까운 일에 대한 애도의 말씀을 다시 한번 전했고, 우리가 만드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설명과 함께 개인택시쪽의 의견을 많이 들었다”며 “필요하다면 개인택시조합을 다시 만날 수도 있고, 앞으로 택시와의 상생책을 위해 다양한 관계자들을 만날 예정이라는 뜻을 전했다”고 말했다.

기사참조: https://news.v.daum.net/v/20190614165602267

 

4. 티몬, 신임 대표이사에 이진원 최고운영책임자 선임

티몬이 이진원 최고운영책임자를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이 신임대표는 이커머스 상품기획자 출신으로 영업 실무를 맡으며 대표이사에 오른 업계 첫 사례라는 설명. 지난해 10월 티몬 최고운영책임자로 영입된 뒤 영업 성과를 만들어낸 만큼 이번 승진 인사를 통해 이 신임대표에게 힘을 실어 체질 개선을 전사적으로 확대, 시장 흐름에 빠르고 유연하게 대처하는 조직으로 진화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신임대표가 영업 마케팅을 총괄한 이후 티몬 모바일 방문자 수는 전년 동기대비 27% 성장했고 고객 재구매율 역시 지난 5월 수치가 전년 대비 1.3배 상승했다. 전체 파트너 수 역시 전년대비 13% 증가했고 파트너 평균 매출 증가폭은 13.5배에 달한다. 티몬데이와 퍼스트데이, 무료배송데이 등 타임커머스 매장을 신설해 역대 최대 일별 거래액을 갱신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신임대표는 “TV 프로그램은 특정 요일이나 시간대에 고객이 찾아와야 하지만 유튜브는 언제 어디서든 상시로 고객을 기쁘게 하는 채널인 것처럼 티몬도 매순간 고객을 만족시키는 타임커머스가 되는 게 목표”라며 “고객에게는 티몬을 방문해야 할 확실한 이유를, 파트너에게는 티몬과 함께 사업을 해야 할 이유를 줘 서로가 더 큰 가치를 주고받는 선순환을 기반으로 한 사업 구조를 확립해 성장과 수익을 동시에 달성하겠다”고 밝혔다. 또 지속 가능한 구조로 충성도 높은 진성 고객을 만들어가는 게 치열한 국내 이커머스 시장에서 궁극적으로 승리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기사참조: https://www.venturesquare.net/783405

 

5. 트레져헌터, 패밀리 엔터 콘텐츠 전문 자회사 설립

트레져헌터가 패밀리 엔터 콘텐츠 전문 자회사인 트레져아일랜드를 설립한다고 밝혔다.

트레져아일랜드는 내부 사업팀을 독립시키는 것으로 자회사 연합인 헌터패밀리 커머스 경쟁력 강화 일환으로 진행하는 것. 키즈 콘텐츠 사업과 브랜드 파트너십 연계, 오프라인 플랫폼 확장, IP 자산 발굴 등 비즈니스 모델을 확립하는 한편 우수 크리에이터를 영입해 사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번 자회사는 토이 분야 국내 1위 크리에이터인 꾹TV와 설립한 것이다. 꾹TV는 트레져헌터와 협업의 통해 캠페인을 진행해왔고 SBS 니켈로디언과도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박성진 트레져아일랜드 대표는 “패밀리 엔터 콘텐츠는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모든 연령층과 성별이 즐길 수 있는 MCN 콘텐츠”라면서 “국내에서도 MCN 시장이 확장되고 영향력이 커짐에 따라 트레져아일랜드가 온가족이 함께 건전하게 즐길 MCN 문화를 선도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기사참조: https://www.venturesquare.net/783127

 

6. 다이아TV, 롯데면세점과 크리에이터 예능 제작

CJ ENM 1인 창작자 지원 사업 다이아TV는 롯데면세점과 협약을 맺고 파트너 크리에이터가 등장하는 유튜브 예능 콘텐츠를 선보인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협업은 롯데면세점이 기존 유튜브 채널을 새 단장해 문을 연 유튜브 채널 ‘냠다른 TV’를 통해 추진된다. 롯데면세점의 유튜브 채널인 ‘냠다른 TV’는 영문 L,D,F를 조합해 만든 광고 카피인 ‘냠’에서 기반한 이름이다.

특히 크리에이터 협업 콘텐츠 ‘의리냠’ 시리즈의 경우 다이아TV 파트너 중 정상급 크리에이터인 씬님, 오늘의 하늘, 소근커플 세 팀이 연합해 진행된다. 

신규 오픈한 롯데면세점 호주 브리즈번 공항점 현지에서 촬영을 진행했다. 최근 유튜브에서 유행하는 V로그와 쇼핑, 게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12일부터 매주 수요일마다 한 편씩 공개한다는 계획이다. 의리냠은 시즌별 4편씩 총 3개의 시즌으로 구성되며 모두 롯데면세점이 진출한 해외점 현지 로케이션으로 촬영이 진행된다.

기사참조: http://www.zdnet.co.kr/view/?no=20190612105437

 

7. 카카오 니니즈, 진에어와 브랜드 협업 진행

카카오의 인기 캐릭터 니니즈가 진에어에 뜬다.

카카오(공동대표 여민수, 조수용)는 캐릭터 니니즈가 진에어와 내년 2월까지 브랜드 협업을 진행한다고 11일 밝혔다.

진에어를 이용하는 승객들은 항공기 뿐만 아니라 보딩패스부터 기내까지 탑승객 동선에 맞춰 특별히 디자인된 ’플라잉 니니즈’를 만날 수 있다. 니니즈의 첫 브랜드 협업이자 최초의 진에어 항공기 캐릭터 래핑 사례다.

니니즈의 ‘스카피’와 ‘앙몬드’가 흥겹게 춤을 추고 있는 모습이 래핑된 항공기(B737-800)는 승객들에게 특별한 추억을 선물할 것으로 기대된다. 니니즈가 인쇄된 보딩패스와 기내 용품(헤드레스트 커버, 테이블트레이 및 밀박스 패키지, 엽서 등)은 비행 환경을 한층 친근하고 편안하게 조성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기내 판매용 스페셜 상품 출시도 예정돼 있다. 

카카오는 콜라보레이션을 기념하며 니니즈 공식 SNS(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인스타그램, 유튜브) 계정을 통해 관련 콘텐츠를 순차 공개한다. 또한 진에어는 SNS 팔로워와 승객을 대상으로 온/오프라인 이벤트도 진행한다. 

기사참조: http://www.zdnet.co.kr/view/?no=20190611085418

 

8. 커넥츠 스콜레, 케이옥션과 마케팅 실무교육 진행

커넥츠 스콜레가 미술품 경매사 케이옥션과 협업해 마케팅방안 수립 프로젝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커넥츠 스콜레는 에스티유니타스의 직무 교육 브랜드로 취준생, 직장인, 기업의 공통적인 고민을 해결하고자 ‘스콜레 프로젝트’를 선보인 곳. 스콜레 프로젝트는 분야별 현업 전문가와 취준생·이직준비생·대학생 참가자가 실제 기업 프로젝트를 위한 방안을 설계하는 실무형 직무 교육 과정이며 아모레퍼시픽, CJ오쇼핑, 하나카드, 야놀자 등 국내 유수 기업과 스타트업이 참여한 바 있다.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자선경매, 아트콜라보, 브랜드 협업 마케팅 방안과 아티스트 자립, 문화예술 대중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을 골자로 현대미술 아티스트 스티븐 윌슨의 작품을 활용한 아트콜라보 마케팅 홍보 플랜을 도출하게 된다. 프로젝트 코치로는 송혜경 케이옥션 홍보마케팅 총괄 이사, 스티븐 윌슨 소속사 아트매니지먼트 유니언의 박준헌 대표, 윤상준 유어뮤지엄 대표, 조성준 한국펩시콜라 주식회사 마케팅 부장이 참여하며 스티븐 윌슨과 케이옥션 마케팅팀도 직접 피드백을 전할 예정이다.

기사참조: https://www.venturesquare.net/783222

 

9. 셀레브 전 대표 갑질 논란, 법정 공판 진행

임상훈 전 셀레브 대표가 전 직원 A씨를 상대로 인터넷에 공개적으로 자신의 폭언과 강압 문제를 언급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제기한 형사 소송의 공판이 11일 열렸다.

임 씨는 지난해 5월 갑질 논란이 불거진 직후, 사과문을 올리며 대표직에서 물러났으나 곧 A씨를 상대로 인터넷에 허위사실을 유포해 자신의 명예를 해쳤다고 민사와 형사 소송을 동시에 제기했다.

임 씨는 당초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과 ‘정보통신망에 의한 명예훼손’을 주장했으나, 검찰은 이중 후자 일부만 인정했다. 검찰은 올 1월 A씨를 상대로 법원에 200만원 벌금의 약식 명령을 청구했고, 재판부가 이를 받아들였다. 이와 관련해 피고인 A 씨는 법원의 명령에 불복해 정식 재판을 청구했다.

기사참조: https://byline.network/2019/06/11-64/

 

10. 솔트룩스, NH농협은행에 AI 상담시스템 적용

솔트룩스(대표 이경일)는 NH농협은행 컨택센터에 인공지능(AI) 상담시스템을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고 11일 밝혔다.

NH농협은행 농협콜센터(고객행복센터)는 총 1천200명 상담사의 상담 품질을 유지하고, 잘못된 상담을 최소화해 불편을 해소하고자 솔트룩스의 상담시스템을 도입했다.

해당 제품은 반복적인 단순 상담업무로 인한 상담사의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를 경감시키고 평균 상담 시간을 줄이기 위해 상담사에게 순간순간 필요한 상담지식을 정확히 선별해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이를 위해 솔트룩스는 기계학습(딥러닝)과 지식그래프 등이 융합된 '앙상블AI' 기술을 상담 업무 전체의 지식을 관리하는 지식관리시스템(KMS)에 적용해 '지능형 KMS'를 구축했다.

지능형 KMS는 NH농협은행의 인공지능 '아르미AI'와 연계돼 컨택센터 상담사뿐만 아니라 NH스마트뱅크, 올원뱅크와 같은 금융서비스 앱에서 실시간 AI 상담 서비스를 지원한다.

기사참조: http://www.zdnet.co.kr/view/?no=20190611155152

 

 

하이노마드 (http://www.hinomad.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