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블록체인

블록체인 API

 

 

블록체인 기술의 등장으로 기존 거래의 패러다임도 바뀌고 있다.

개방되고 분산화된 새로운 플랫폼을 주목하기는 금융권도 마찬가지다.

거래 모델이 기존의 중앙집중형에서 분산형으로 패러다임의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것이다.

그 한 예로 오픈 API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가 대표적이다.

블록체인에는 암호학적으로 안전한 새로운 탈중앙형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할 기술이 내재되어 있다.

따라서 블록체인은 애플리케이션을 작성하는 새로운 방법이라고도 할 수 있다.

또한 블록체인은 다양한 API를 제공한다.

거래 스크립트 언어, P2P 노드 간 커뮤니케이션 API, 네트워크상에서 거래를 점검할 수 있는 클라이언트 API가 대표적이다.

 

API는 특별한 프로그래밍 기술 없이도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터페이스 프로그램을 말한다.

블록체인 기반이 생기기 전에는 그 동안 은행이 API를 '독점했었다.

그러던 시중은행들이 몇 년 전부터는 핀테크 오픈 플랫폼을 구축하고 API를 무료로 개방하고 있다.

 

제3자 핀테크 기업 등도 관련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길이 열린 셈이다.

개발자에게 블록체인은 단연 소프트웨어 기술들의 집합체다.

이런 기술들에는 ‘중앙 권력으로부터의 탈피’ (탈중앙화)라는 정치사회적 패러다임의 변화가 깔려 있지만, 그와 함께 새로운 기술도 함께  대두되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새 개발도구들은 언제나 환영의 대상이다.

가장 견고한 블록체인은 오픈 소스 기반이다.

이는 소프트웨어의 소스코드가 공개되어 있어 핵심 소프트웨어 위에서 공동작업을 통한 혁신이 일어날 수 있다는 의미다.

 

비트코인의 핵심 프로토콜도 오픈 소스다.

나카모토 사토시가 처음 개발한 비트코인 이후 ‘핵심개발자 그룹’에 의해 현재까지도 보완 및 지속 개발되고 있다. 더불어 무수한 독립 개발자들이 비트코인 프로토콜의 견고성을 취한 보완상품, 서비스, 애플리케이션을 만들어 혁신을 선도하고 있다.

 

오픈 소스 소프트 웨어는 블록체인의 강력한 장점이다.

블록체인의 핵심이 대중에게 공개될 수록 그것을 둘러싼 생태계 역시 강화될 것이다.


 

'알기쉬운 블록체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블록체인 ICO (Initial Coin Offering)  (0) 2018.11.21
블록체인 REST API  (0) 2018.11.20
암호화폐 USDT 테더  (0) 2018.11.16
블록체인 발전단계  (0) 2018.11.15
DAG (Directed Acyclic Graph)  (0) 2018.1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