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기쉬운 블록체인

ICO 용어 하드캡, 소프트캡

 

지난 시간  ICO에 대해 알아보았다.

 

ICO 전에는 토큰 또는 코인 아이디어나 기술적 측면이 잘 설계되어 이코노미가 잘 구축되야 한다는 점, 초기투자자에게 충분한 인센티브가 보상되야 한다는 점도 ICO 투자의 요건이라는 점도 밝혔다.

 

ICO 절차는 Private Sale (비공개판매) - Pre Sale(선판매,사전판매) - Public (공개판매)Sale 순으로 진행된다. 
 

비공개판매방식인 Private Sale은 최소투자 금액이 높은 비공개 판매로 가장 큰 보너스 혜택을 받는다. 보통 기관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다.

사전판매 방식이자 특별판매 방식인 Pre Sale은 공개판매에 비해 보너스율은 높다. 최소투자금액이 정해진 경우가 많다.

공개판매 방식은 Public Sale (=크라우드세일, 메인세일)은 일반적인 ICO절차다. 공개적으로 대중에게 펀딩을 받는 시기다. 누구나 참여가능하다. 투자 금액이 정해져 있지 않거나 작다.

 

이러한 ICO절차 사항 외 투자금 모금방식이자 투자 목표치에 따른 방식에 관한 용어을 알아본다.

투자 목표치에 관한 용어로 소프트캡과 하드 캡, 히든 캡이 있다.

 

소프트 캡(Soft cap)  

목표금액을 넘어선 후 약정된 기간이 종료되면 종료된다.

프로젝트에 필요한 최소한의 자금을 뜻한다.  

소프트캡을 채우지 못할 경우에는 투자자에게 돈을 돌려줘야 하는 경우도 발생한다. 하드캡과는 반대되는 개념이다.

소프트캡 방식의 모금 방식이 세력에게 코인이 잠식당하거나 개인 투자자가 거의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한 방편이라고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하드 캡(Hard cap)

제시한 투자 금액이 달성되면 종료

거의 일어날 수 없을 것과 같은 정도의 높은 목표치를 의미한다.

유명한 ICO만이 하드캡을 채우는 것이 가능하다.

물론 하드캡을 다 채우지 못하는 상황도 자주 발생한다. 그래서 하드캡은 모금 상향선이 정해져 있다.

 

히든 캡(Hidden cap)

투자 금액 목표가 공개되지 않은 방식

 

ICO참여 시 알아둬야 할 용어도 알아보자.

KYC : Know Your Customer 의 약자다. 토큰 프로젝트에서 파악하는 투자자의 국적, 투자금액정보를 확인한다. ico참여 금지 국적을 가진 사람도 찾는 경우가 있다. 글로벌대상이므로 주로 여권참여 진행을 한다.

화이트리스트 White List : 프로젝트팀에서 사전에 종합하는 투자자 리스트이다.  인기있는 프로젝트일수록 경쟁이 치열하며 별도의 Whitelist등록없이 진행되는 ICO는 참여 전 더욱 신중한 판단이 필요하다.

MyEtherwallet(마이이더월렛) : 대표적인 이더리움 지갑의 이름으로 ICO참여 시 쓰인다.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줄여서 ‘뮤’로 불린다.

ERC20토큰 : 이더리움 기반으로 만들어진 코인

QRC토큰 : 퀀텀 기반으로 만들어진 코인

토큰락 (Token lock) : 이동이 불가능해진 코인

Register : 사전판매 참여을 위한 ‘등록’을 의미 (E-mail Register ,  White List Register, KYC Register)

 

Tier : ‘등급’ 일부ICO는 투자자 등급을 나눠 할인율 혹은 개인 투자량에 따라 차등으로 보너스를 주는 경우가 있다.

Referral : 추천인 제도 / 보통 바운티 프로그램으로 불리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 수단으로 일정 코드나 링크를 제공한다. 투자자는 코드나 링크를 통해 들어온 다른 투자자의 규모 혹은 수에 따라 추가할인 및 코인 /토큰을 받는다.